후원안내

고양YWCA가 당신의 후원이 필요한 이유


 

여성을 향한 혐오와 차별은 사라지지 않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성에 대한 모든 불평등을 무너뜨리고 여성의 힘으로 세상을 살리기를 소망했습니다.

1989년 여성문화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고양군에 여성운동과 기독운동에 뜻을 함께 한 여성들이 모여고양YWCA가 창립되었습니다.

우리는 꿈꿨습니다.

여성과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정의와 평화의 세상을



활동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활동성과

고양시 정책 모니터링

2021년 고양시 온실가스 주 배출원인 수송분야, 건물분야, 자원순환분야 모니터링하고 젠더관점으로 분석하여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기후위기대응 관련 자치법규를 젠더관점에서 모니터링하여 개정을 제안,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조례-채식선택권 지원조례(안)을 만들고 기후위기대응 관련 위원회구성에 성별·세대별·분야별 대표성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고양여성영화제

돌봄의 가치를 재조명한 고양여성영화제를 주최하여 여성에게 부과되는 돌봄노동의 현실을 짚어내고, 시장화된 돌봄을 넘어선 상호돌봄을 통한 돌봄가치의 회복, 더 나아가 생태적 돌봄으로의 확장된 세계관을 통해 한정된 인식 속의 ‘돌봄’을 재정의하였습니다. 2022년 제10회 고양여성영화제에는 752명의 고양시민이 참여하였습니다.

돌봄노동 역량강화

일·가정 양립과 중년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YWCA 돌봄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500여건의 서비스를 연결하며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별없는 디지털사회 만들기

정보소외계층 중 하나인 고양시 장노년층의 디지털이용실태조사, 무인주문단말기시스템 모니터링, 1:1 동행교육, 고양시 정보화교육 등에 관해 모니터링하였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젠더관점의 고양시 정보화 정책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화노인복지관, 덕양구노인복지관에 교육용 키오스크가 배치되었습니다.

도시&여성&안전

재난과 재해는 누구에게나 발생하지만 그 결과는 같지 않습니다. 재난과 재해에도 성별격차가 존재하기에 재난약자인 여성, 아동, 노인, 장애인을 위한 안전정책이 필요합니다. 관련하여 고양시 재난안전정책과 사업, 예산, 안전조례 등을 젠더관점에서 분석하고, 고양시 공공시설(재래시장, 재난대피시설, 여성화장실 등), 여성안심사업을 현장에서 직접 모니터링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양시 안전정책을 제안하였습니다.

청소년기후위기행동

기후위기취약계층을 위하여 기후위기 및 플라스틱제로 관련 내용이 담긴 탁상 달력 200부를 제작하여 배부하였습니다. 또한 대나무칫솔, 천연수세미 등을 담은 기후위기꾸러미를 만들어 고양시 내 홀몸어르신, 가정폭력피해여성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 가정폭력피해상담

    1,760건

  • 통합폭력예방교육

    3,230명

  • 여성노동상담

    945건

  • 노동법률상담

    82건

  • 일·가정양립지원

    126,991건

  • 2021년 사업기준

함께하는 회원들의 목소리


멋진 여성들을 만날 수 있고 함께 평화를 꿈꾸며 실천하는 곳이기 때문에 후원하게 되었습니다.
전 YWCA가 창문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듯, YWCA라는 창을 통해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경험과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YWCA가 많은 사람들에게 창문과 같은 역할을 계속할 수 있도록 후원하게 되었습니다.
YWCA의 여러 활동에 참가하며 YWCA의 따뜻한 정을 느껴왔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 제가 받고 누려왔던 것처럼 다른 아이들도 YWCA를 통해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따뜻한 손길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고양YWCA의 역사는 수많은 회원, 자원봉사자의 헌신과 열정, 지역사회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때로는 넘어지고 좌절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 모든 것을 딛고 지금, 여기 우리가 서 있습니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존재하고, 소외된 자의 눈물이 마르지 않는 한 고양YWCA는 계속 이 자리에 있을 것입니다. 순진한 사람들의 순수한 열정이 역사를 바꿔왔음을 믿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리는 여성입니다.
‘여성과 함께 변화를 향해’ 우리의 여정에 함께 동참해주세요.